애드센스 광고 최적화 방법: 광고 네트워크 차단이 최선일까?

2025. 3. 23. 22:09블로그 설명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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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드센스 광고 수익은 이제 CPM으로 바뀐지 1년이 훌쩍 넘었습니다.

CPC와 같이 CPM 역시 단가가 정해져있습니다.

보고서 > AD networks에 들어가 살펴보면 광고 게시자들의 평균 노출 RPM이 나옵니다.

 

네트워크 단가
어떤 네트워크가 얼마의 수익을 내는 지 알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0.01부터 다양한 평균 RPM들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루 평균 RPM을 깎아먹는 저 광고 네트워크들을 차단해버리면 내 RPM이 올라 광고수익이 늘지 않을까?

 

실제로 인터넷에 쳐보면 그러한 방법을 소개하는 블로그들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제 생각은 다릅니다.

 

애드센스 광고 최적화의 핵심은 수익을 극대화하면서 사용자 경험을 해치지 않는 것입니다.

광고 네트워크 차단보다는 광고 심사 센터 활용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맞다는 것이 제 개인적 생각입니다.

 

1. 광고 네트워크 차단이 최적화에 도움이 될까?

 

일부 애드센스 사용자들은 수익이 낮은 광고 네트워크를 차단하면 광고 단가(CTR, CPC)가 올라간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는 잘못된 접근 방식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래는 광고 입찰에 관한 애드센스 도움말 스크린샷 및 링크입니다.

광고 입찰 정보
 

광고 입찰 정보 - Google 애드센스 고객센터

도움이 되었나요? 어떻게 하면 개선할 수 있을까요? 예아니요

support.google.com

  • 애드센스는 실시간 광고 경매 시스템을 사용합니다.
  • 경매 방식이므로 특정 광고 네트워크를 차단하면 전체 입찰 경쟁이 줄어들어 오히려 광고 단가가 낮아질 수 있습니다.
  • 따라서,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광고 네트워크를 차단하는 것은 비효율적입니다.

 

2. 예외적으로 차단한 광고 네트워크

모든 광고 네트워크를 유지하는 것이 경쟁입찰 구조상 일반적으로 좋지만, 예외적으로 저는 바*두 미디어* 광고 네트워크는 차단했습니다.

📌  해당 네트워크 광고 차단 사유

해당 광고 네트워크를 몇개월간 추적한 결과 질 낮은 광고를 낮은 단가로 삽입하는 경향이 강합니다.

  • 불쾌한 광고(혐오스럽거나 클릭 유도성 광고)가 많음
  • 광고 단가가 현저히 낮음
  • 사이트 방문자의 신뢰도를 떨어뜨릴 가능성이 높음

따라서 해당 광고 네트워크는 차단하는 것이 크게 수익은 줄이지 않으면서도 사용자 경험 개선에 도움이 된다 판단했습니다.

다만 이는 개인차가 있을 수 있으니 직접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3년간 저의 수익 중 2퍼센트를 해당 네트워크 덕분임을 확인했습니다.)

 

3. 광고 심사 센터 활용이 진짜 최적화

물론 고단가의 키워드를 조사해서 고단가의 키워드를 활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가 좋겠지요.

하지만, 그 외에 광고 단가를 올리는 방법으로는 저는 광고 네트워크 차단보다는 광고 심사 센터를 활용하여 개개의 광고를 검열하는 것이 맞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광고 최적화의 핵심은 광고 네트워크 차단이 아니라, 광고 심사 센터를 활용하여 사이트 방문자가 불쾌감을 느끼는 광고를 관리하는 것이라는 것이 저의 생각입니다.

✅ 광고 심사 센터에서 차단해야 할 광고 유형

  • 선정적이거나 폭력적인 광고
  • 혐오스러운 광고 
  • 의심스러운 금융 상품, 사기성 광고

이러한 광고는 사용자의 체류 시간을 줄이고 이탈률을 높이며, 사이트의 신뢰도를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특히 최근 성인 웹툰 광고가 나날이 노골적으로 변하는 중이라 직장에서 정보를 찾다가 그런 광고가 나오면 오해를 사기 쉽상이라 오래동안 블로그에 남아있을 수가 없죠.

선정적 광고
회사에서 정보 찾다가 광고로 이런 것들이 나오면 후다닥 끌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게 된다면 오래 머물면서 발생하는 전면광고 혹은 블로그 내 다른 글을 읽음으로써 발생하는 추가 광고의 효과를 온전히 누릴 수 없습니다.

 

즉, 광고 심사 센터로 지나치게 선정적인 광고를 차단하지 않는다면, 광고주들의 이득을 위해 내 블로그의 수익을 희생해주는 것과 같다는 것입니다.

✅ 광고 심사 센터 최적화 방법

  • 애드센스 관리 페이지 → 광고 심사 센터로 이동합니다.
광고 심사 센터
  • 광고를 확인하며 불쾌한 광고를 차단합니다.
url 찾기한번에 차단
차단할 때 한번에 차단을 위해 광고주 URL 기준으로 유사한 광고를 찾은 다음 차단을 하면 더욱 작업이 편해집니다

 

  • 한번 차단한다고 끝날 문제는 아닙니다. 계속 문제되는 광고는 꾸준히 정말 꾸준히 올라옵니다.
  • 지속적으로 확인하여 사이트 방문자가 만족할 수 있도록 관리합니다.

 

너무하네
차단된 광고들을 보면 정말 가관입니다...

4. 결론

애드센스 광고 최적화를 위해 수익이 낮은 광고 네트워크를 차단하는 것은 효과적이지 않습니다. 오히려 경매 경쟁이 줄어들어 수익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진정한 최적화는 광고 심사 센터를 활용하여 불쾌한 광고를 걸러내고, 사용자 체류 시간을 늘리는 것입니다.

사이트 방문자의 신뢰도를 높이면 장기적으로 더 높은 광고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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