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설명서] 내 차 '서비스 알림 시기' 관리

2022. 8. 21. 15:45자동차 설명서

 차를 사고 얼마간 타고 얼마가 지나면 시동을 걸 때 서비스 시기 알림이라는 문구와 스패너 그림, 그리고 특정 키로수가 계기판에 나타납니다.

 그래서 초보자분들은 뭐 정기점검하는 말인가 아니면 차에 이상이 있나 고민에 빠지게 됩니다.

이 알림은 딱히 차에 문제가 있어서 뜨는 경고가 아닙니다.

경고등은 파란색, 노란색, 빨간색으로 나타납니다.

https://carcarchachacha.tistory.com/8

 

[자동차 설명서] 계기판에 나오는 경고등 설명서

계기판의 표시등은 색깔을 통해 분류가 됩니다. 기능적인 부분은 초록색이나 파란색으로 표시가 됩니다. 초록색은 통상적인 기능입니다. 방향지시등이나 후미등 점등등이 대표적입니다. 파란

carcarchachacha.tistory.com

 경고등이라기 보다는 신차라면 디폴트값으로 설정된, 중고차라면 이전 주인이 임의로 지정한 운행거리 및 운행기간이 되면 그정도의 거리와 기간이 지났다고 알려주는 알람시계의 알람같은 기능입니다.

 차량의 엔진오일 교체 주기에 맞춰 15,000km 및 1년 이후에 알림이 뜨게 하고 싶다면 해당 수치를 입력하고 해당하는 거리 및 기간이 지난 일자에 서비스 시기 알림이 계기판에 뜨도록 사용자가 설정을 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설정하고 어떻게 해제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대 기아 차의 경우 핸들에 달린 버튼으로 계기판을 조작할 수 있습니다. 빨간 박스안에 있는 메뉴그림을 누르시면 빨간 화살표의 메뉴가 오른쪽으로 이동하고 아래의 초록색 박스의 화살표를 조작하시면 메뉴 안의 항목들을 위 아래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핸들의 조작버튼을 이용해 맨 오른쪽의 톱니바퀴 모양의 사용자 설정에서 네번째에 있는 서비스 시기 알림을 선택합니다.

OK버튼으로 선택해서 들어간다면 아래의 사진과 같이

①시기 알림 사용②0000km③00개월 이 나타납니다

① 시기 알림 사용에는 체크박스가 있습니다. 체크박스에 체크를 하면 기능을 사용하는 것이고 체크를 해제하면 계기판에 해당 알람이 뜨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② 0000km 는 알람이 표시될 거리를 설정하는 항목입니다. 해당 항목에 OK버튼을 통해 들어가면 아래와 같이 설정하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만단위부터 순서대로 원하는 거리를 방향키와 OK버튼으로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③00개월은 알람이 뜰 기간을 설정해줍니다. 12개월로 설정하면 설정한 날로부터 12개월 이후에 알람이 뜹니다.

이 역시 10단위부터 순서대로 설정해 줄 수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서비스 알림 시기는 사용자가 직접 지정하는 것으로 딱히 자동차에 문제가 있어서 나오는 것이 아닙니다.

서비스 알림 시기는 계기판 > 사용자 지정 > 서비스 시기 알림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으려면 시기 알림 사용의 체크박스에 체크해제를 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엔진오일 등의 정비시기를 놓치지 않으시려면 설정을 해서 사용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입니다.

아래에 자동차의 소모품 정비시기별로 정리해서 모아둔 글의 링크를 두겠습니다.

이글을 보시고 점검시기알림에 반영해도 좋을 것입니다.

https://carcarchachacha.tistory.com/17

 

[자동차 설명서] 점검 및 교체주기(아반떼 AD기준)

차량점검은 문제가 발생하기 이전에 미리 예방적으로 시행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 글은 아반떼 1.6 gdi 가솔린 기준으로 점검 및 교체시기를 적어놓았습니다. 차종이 다르다면 자신의 차량의

carcarchachacha.tistory.com